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4.5 #. 차익 시스템트레이딩

By | 2018-01-14

#. 차익 시스템트레이딩

차익 시스템트레이딩은 선물과 주식(현물) 간의 가격차를 계산하는 것이라서 얼핏 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복잡하고 어렵다. 선물 지수에 대응해서 수많은 주식(현물) 종목에 대하여 개별적인 차익을 종합적으로 평가를 해야 하는데 이러한 차익을 계산하는 능력에 따라서 수익률이 달라진다. 또한 차익 거래는 기관들과 같이 어마어마한 자금을 동원하지 않으면 차익 매물을 매매할 수가 없기 때문에 애당초 개인 투자자들은 투자금이 적기 때문에 차익 거래가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차익 거래에서 추구하는 목표 수익률은 0.1% ~ 0.2% 수준이지만 실전 투자에서는 세금을 비롯한 제반 거래비용을 추가되기 때문에 거래 비용을 공제하고도 차익 수익을 내려면 최소한의 충분한 변동성이 발생되지 않으면 손실볼 가능성이 높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모형 펀드의 경우에는 거래세를 내지 않았기 때문에 0.4p 정도의 변동성만 유지되면 충분히 수익율 낼 수가 있었지만 금년 들어서 공모형 펀드도 0.3% 거래세를 물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는 1.05p 이상 변동성이 발생해야만 수익을 낼 수 있게 됐다. 과거 선물 지수에 대한 통계 데이터를 기준으로 거래세금을 비롯한 제반 비용을 감안해서 차익 거래를 성공시킬 확률이 32% 수준으로 측정되었는데 이 말은 10번 중에 세 번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뜻으로 나머지 7번은 거래 비용까지 포함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익 거래를 하면 할수록 손해볼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졌다. 따라서 앞으로는 차익 거래가 줄어들면서 주식 시장에 불확실성이 커질 때 변동성을 완충해주는 역할이 부족해서 충격이 커질 수도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개별 종목도 선물 투자가 가능해서 개인들도 기관처럼 개별 종목을 대하여 양방향 매매로 생기는 차익 거래가 가능해져서 관심을 두는 투자자들이 늘어났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기관들보다 더 높은 거래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차익 거래를 통하여 수익을 내기가 더 어려운 구조이다. 또한 개별 종목 양방향 차익 거래는 개별 종목의 변동성에 노출되기 때문에 시장과 관련없이 혼자 움직일 경우에는 낭패를 겪을 수도 있으며 이런 양방향 매매는 굳이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인간이 직접 매매할 수 있는 영역이라서 굳이 시스템트레이딩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다.
한편 가끔 언론에서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금융공학 펀드 상품을 소개하면서 시스템트레이딩을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절대 수익은 선물과 주식간의 차익만을 거래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상승장이든 폭락장이든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특히 2008년 하반기 역사적 대폭락장에서 대부분의 차익 거래용 금융공학 펀드들도 엄청난 손실을 기록했었는데 차익을 통하여 절대 수익을 추구한다는 금융공학 펀드의 실체는 초라하기 그지없었다. 이론적으로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차익 거래 금융공학 펀드의 수익률 곡선을 살펴보면 코스피 지수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즉 수학과 전산학을 기반으로 최첨단 공학으로 도입해봤자 아무것도 하지 않고 놀면서 그냥 냅둔다는 의미의 코스피 지수 수익률을 초과하는 금융공학 펀드는 거의 없었으며 코스피에 비해서 손실나는 펀드도 있었다.
이와 같이 이론적으로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차익 거래 금용공학 펀드의 수익률이 저조한 것은 주식 시장의 흐름을 무시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현재 한국 경제 흐름은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제 흐름이 추세적으로 예측 가능한 범주에서 움직이는 것들이 많아졌으며 경제 흐름이 선/후행적으로 시차를 두고 반영되는 주식 시장마저도 추세와 모멘텀으로 대응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졌다. 즉 주식 투자와 관련하여 투자 능력의 상향 평준화가 진행되어서 왠만한 초보 투자자가 아니면 한국 주식 시장을 충분히 예측하면서 대응하는 전문 투자 세력층 두터워져서 투자 성과 면에서 차별화시키기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특히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차익 거래 금융공학 펀드마저도 대략 1조원 규모의 투자금이 동시에 주식 시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평균 이상의 커다란 변동 구간이 발생할 경우에는 차익 거래 금융공학 펀드마저도 쏠림 소용돌이에 갇혀서 엄청난 손실이 발생하지 않을 수 없는 구조이다. 한 마디로 특정한 차익 거래 금융공학 펀드가 보통 이상의 성과를 내려면 주식 시장에서 어떠한 천재 지변이 일어나더라도 다른 투자 세력들은 멍청이처럼 아무짓도 하지 말아야 하는데 모두가 동일한 움직임에 똑같은 해석을 하면서 일사분란하게 대응하는 실전 상황에서는 절대 수익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극히 일부 외국의 차익 거래 금융공학 펀드는 월등히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데 알려진 바가 많지 않아서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으며 최근에 인덱스형 ETF 종목이 상장되어서 개인 투자자들도 선물과 ETF 간의 차익 거래가 가능해졌는데 ETF 마저도 나중에 거래세가 도입될 예정이라서 앞으로는 차익 거래를 통하여 절대 수익을 내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면 관계상 자세하게 다루지 않겠다.

 

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이 글은 필자가 2005 ~ 2007년 개발했던 내용을 2009.10 ~ 2010.1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에 투고했던 내용을 정리해서 올린 것입니다.

  • 당시 가격제한폭(상한가/하한가)는 15% 적용(새로 고쳐야 함)

  • 소스코드 모두 제공

  • 실제 매매 가능

차례


1. 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1.1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1.2 #. HTS와 시스템트레이딩

1.3 #. HTS 종속 시스템트레이딩

1.4 #. 범용 프로그램 언어 시스템트레이딩

1.5 #. 대신증권 [CYBOS PLUS]

1.6 #. 종목 리스트 다운로드

1.7 #. 현재 가격 시세 구하기


2. 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2.1 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2.2 #. 주식투자기법

2.3 #. 급등주와 테마주

2.4 #. 눌림목 투자 기법

2.5 #. 기술을 넘어서 심리분석

2.6 #. 캔들 프로그래밍

2.7 #. 세력주 검색 프로그래밍

2.8 다음에는 …


3. 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3.1 #. 초소형 미니 HTS와 모의투자

3.2 #. 모의투자 시스템

3.3 #. Boolhts 구조와 설계

3.4 #. 사이보스플러스 이벤트 처리기

3.5 #. 종목 선택창 만들기

3.6 #. 호가창 만들기

3.7 #. 체결창 만들기

3.8 #. 계정 로그인

3.9 #. 예수금 조회

3.10 #. 주문과 조회 처리

3.11 #. 매수와 매도 주문

3.12 #. 체결/미체결 잔고조회

3.13 #. 정정과 취소 주문

3.14 #. 주문 이벤트 핸들러

3.15 #. 통합 주문처리기


4. 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4.1 #. 금융공학과 상한가 따라잡기

4.2 #. 수학적 금융공학

4.3 #. 전산 금융공학 – 알람펀드

4.4 #. 전산 금융공학 – 스피드 트레이딩

4.5 #. 차익 시스템트레이딩

4.6 #. 확률 시스템트레이딩

4.7 #. 개별 종목 확률 시스템트레이딩

4.8 #. 상한가 따라잡기

4.9 #. 상한가 전화기

4.10 #. 특수 상한가 전화기

4.11 #. 멀티 상한가 전화기

4.12 다음에는 …


5. 주식투자 프로그래밍(시스템 트레이딩)

5.1 #. 주식 투자 트위터

5.2 #. 트위티언(Twittian) or 원시인

5.3 #. Open API 혁명, 트위터 (Twitter)

5.4 #. 한글트위터 twtkr.com

5.5 #. 주식 뉴스 발송 트위터

5.6 #. 주가 정보 발송 트위터

5.7 #. 주가 차트 등록 트위터

5.8 #. 트위터 이미지를 본문에 포함시기키

5.9 #. 대한민국 증권사에 바란다.

5.10 #. 모바일 혁명의 배후, KT에 바란다.

5.11 #. 연재를 마감하면서……


boolhts 소스코드(source code) 1 부 다운로드

boolhts 소스코드(source code) 2 부 다운로드

boolhts 소스코드(source code) 3 부 다운로드

boolhts 소스코드(source code) 4 부 다운로드

[boolhts 소스코드(source code) 5 부] 따로 없음

boolhts 통합 소스코드(source code) 다운로드(준비 중)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CAPTCHA.